유학컬럼

미국 탑 보딩스쿨의 장점 및 지원시 유의사항!

뉴욕포커스 2016. 9. 26. 17:40

자녀들이 미국의 최고의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것은 많은 학부모들의 바램이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준비한다고 해도 IVY 리그 등 최고의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공립학교에서 미국 최고 명문대로의 진학률은 통계상 상위 5% 라는 점이 그 점을 증명한다.

 

그런데, 미국의 유명 보딩스쿨과 사립학교들에서 졸업생의 30% 이상이 IVY 리그 등 최고 수준의 대학에 진학한다는 통계는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어떻게 명문 보딩스쿨에서는 그 처럼 높은 명문대 진학률을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런 명문 보딩스쿨 중에는 어느 학교가 있는지 알아보자.



 미국의 사립고등학교는 데이스쿨과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보딩스쿨로 나눠진다.


미국 상위 탑10 안에 드는 명문 학교 들에는 미국내에서 손꼽히는 데이스쿨과 보딩스쿨 학생들이 매년 최고40%가 넘는 졸업생들이 탑 명문 대학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한 일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뮤는 명문 보딩스쿨과 데이스쿨은 이미 대학이 추구하는 교육과 가치관을 미리 고등학교때 배우기 때문에 그 만큼 대학 입학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에서 온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함으로 인맥을 넓히고, 시야 또한 넓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명문 보딩스쿨에 입학하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이 있다.  이것은 미리 몇 년 앞서서 미국 명문대를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그 만큼 명문 보딩스쿨 합격도 누구에게나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미국 보딩스쿨 지원서에는 아카데믹 부분, 학교에서 선택하는 과목레벨, CST, ERB 등의 성적이 필요하며, 학습능력을 증명할 경시대회 수상 경력도 기입하면 유리하다.

 

9학년 10학년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SSAT 시험 성적도 기록해야 한다. 또한 보딩스쿨 지원시 반드시 인터뷰에 응해야 하는데, 인터뷰는 보통 지원 전에 마쳐야 하며, 상위권 보딩스쿨의 경우에는 인터뷰가 먼저 이루어지지 않으면 지원 심사가 시작되는 않는다.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려움을 갖는 것에는 자기에게 맞는 보딩스쿨 리스트를 만들지 못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전문가와 함께 학교 규모나, 교육철학 위치 등을 고려하고, 또한 자신의 학습능력에 맞춰서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